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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안내

운영목적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외 활동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여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가.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나.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 다. 방과 후 과외 활동의 교내 흡수를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돕는다.
  • 라. 맞벌이 가정 등 교육적 보살핌이 필요한 학생들이 안전하고 교육적인 방과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본방침

  • 가. 학생·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교과관련 포함)을 운영한다.
  • 나.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편성에 필요한 적정 인원이 희망할 경우 방과후학교 활동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한다.
  • 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선정, 수강료 책정, 강사 선정 등의 주요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결정 운영한다.
  • 라. 학교의 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학교 자체에서 공개모집한 강사를 선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명하며, 나아가 지역사회 교육·문화센터로서의 기능을 다양화한다.
  • 마. 학부모에게 과다한 교육비 부담을 주지 않도록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한다.
  • 바. 방과후학교 운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기한다.
  • 사. 소요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 아. 국고지원금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여 회계 관리 규정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
  • 자. 지도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내용을 점검·지도한다.
  • 차. 방과후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환류, 점검에 힘쓴다.
  • 카. 회계 관리는 합법적인 회계처리를 하여 투명성을 확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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